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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IP 4계층 모델

by J1-H00N 2023. 10. 17.

인터넷 프토콜 스위트는 인터넷에서 컴퓨터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데 쓰이는 프로토콜의 집합이며, 보통 OSI 7계층이나 TCP/IP 4계층 모델로 설명한다.

 

TCP/IP 4계층 구조 : 링크 계층/ 인터넷 계층/ 전송 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

OSI 7계층 : 물리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 전송 계층/ 세션 계층, 프레젠테이션 계층, 애플리케이션 계층

 

이 계층들은 특정 계층이 변경되었을 때 다른 계층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설계되었다.

예를 들어 전송 계층에서 TCP를 UDP로 변경했다고 해서 인터넷 웹 브라우저를 다시 설치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TCP/IP 4계층의 대표 스택

  • 애플리케이션
    • FTP/ HTTP/ SSH/ SMTP/ DNS 등 응용 프로그램이 사용되는 프로토콜 계층
    • 웹 서비스, 이메일 등 서비스를 실질적으로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층
    • FTP - 장치와 장치 간의 파일을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 통신 프로토콜
    • HTTP - World Wide Web을 위한 데이터 통신의 기초이자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데 쓰는 프로토콜
    • SSH - 보안되지 않은 네트워크에서 네트워크 서비스를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한 암호화 프로토콜
    • SMTP - 전자 메일 전송을 위한 인터넷 표준 통신 프로토콜
    • DNS -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를 매핑해주는 서버, 이를 통해 IP 주소가 바뀌어도 사용자들에게 똑같은 도메인 주소로 서비스할 수 있다.
  • 전송
    • TCP/ UDP/ QUIC 등 애플리케이션과 인터넷 계층 사이의 데이터가 전달될 때의 중계 역할
    • 송신자와 수신자를 연결하는 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
    • 연결 지향 데이터 스트림 지원, 신뢰성, 흐름 제어를 제공한다.
    • TCP - 패킷 사이의 순서를 보장하고 연결지향 프로토콜을 사용해서 연결을 하여 신뢰성을 구축해서 수신 여부를 확인하며 가상회선 패킷 교환 방식을 사용한다. TCP는 신뢰성을 확보할 때 3-way handshake라는 작업을 진행하고 연결을 해제할 때는 4-way handshake 과정이 발생한다.(UDP는 X)
      • 가상회선 패킷 교환 방식 - 각 패킷에는 가상회선 식별자가 포함되며 모든 패킷을 전송하면 가상회선이 해제되고 패캣들은 전송된 순서대로 도착하는 방식
      • 3-way handshake - 아래 세 단계를 거쳐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통신해 신뢰성을 확보한다.
        1. SYN 단계 :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클라이언트의 ISN을 담아 SYN을 보낸다.
        2. SYN + ACK 단계 :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SYN을 수신하고 서버의 ISN을 보내며 승인번호를 클라이언트의 ISN + 1을 보낸다.
        3. ACK 단계 : 클라이언트는 서버의 ISN + 1한 값인 승인번호를 담아 ACK를 서버에 보낸다.
          ISN - 새로운 TCP 연결의 첫 번째 패킷에 할당된 임의의 32비트 고유 시퀀스 번호를 말하며 이는 장치마다 다를 수 있다.
          SYN - Synchronization의 약자, 연결 요청 플래그
          ACK - Acknoledgement의 약자, 응답 플래그
      • 4-way handshake
        1. 클라이언트가 연결을 닫으려고 할 때 FIN으로 설정된 세그먼트를 보낸다. 그리고 클라이언트는 FIN_WAIT_1 상태로 들어가고 서버의 응답을 기다린다.
        2. 서버는 클라이언트로 ACK라는 승인 세그먼트를 보낸다. 그리고 CLOSE_WAIT 상태에 들어간다. 클라이언트가 세그먼트를 받으면 FIN_WAIT_2 상태에 들어간다.
        3. 서버는 ACK를 보내고 일정 시간 이후에 클라이언트에 FIN이라는 세그먼트를 보낸다.
        4. 클라이언트는 TIME_WAIT 상태가 되고 다시 서버로 ACK를 보내서 서버는 CLOSED 상태가 된다. 이후 클라이언트는 어느 정도의 시간을 대기한 후 연결이 닫히고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모든 자원의 연결이 해제된다.
      • 여기서 TIME_WAIT을 통해 일정 시간 뒤에 닫는 이유는 첫째, 패킷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기 위함이다. 패킷이 뒤는게 도달하고 이를 처리하지 못한다면 데이터 무결성 문제가 발생한다. 둘째, 두 장치가 연결이 닫혔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이다. 만약 LAST_ACK 상태에서 닫히게 되면 다시 새로운 연결을 하려고 할 때 장치는 줄곧 LAST_ACK로 되어있기 때문에 접속 오류가 나타나게 된다.
      • TIME_WAIT - 소켓이 바로 소멸되지 않고 일전 시간 유지되는 상태를 말한다. 지연 패킷등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쓰인다. CentOS6, 우분투에서는 60초로 설정되어 있으며 윈도우는 4분으로 설정되어 있다. 즉, OS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다.
    • UDP - 순서를 보장하지 않고 수신 여부를 확인하지 않으며 단순히 데이터만 주는 데이터그램 패킷 요환 방식을 사용한다.
      • 데이터그램 패킷 교환 방식 - 패킷이 독립적으로 이동하며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여 가는데, 하나의 메시지에서 분할된 여러 패킷은 서로 다른 경로로 전송될 수 있으며 도착한 순서가 다를 수 있는 방식
  • 인터넷
    • IP/ ARP/ ICMP 등을 통해 패킷을 수신해야 할 상대의 주소를 지정하여 데이터를 전달한다.
    • 장치로부터 받은 네트워크 패킷을 IP 주소로 지정된 목적지로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계층이다.
    • 상대방이 제대로 받았는지에 대해 보장하지 않는 비연결형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링크
    • 전선, 광섬유, 무선 등으로 실질적으로 데이터를 전달하며 장치 간에 신호를 주고받는 규칙을 정하는 계층이다.
    • 네트워크 접근 계층이라고도 한다.
    • 이를 물리 계층과 데이터 링크 계층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물리 계층은 무선 LAN과 유선 LAN을 통해 0과 1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보내는 계층을 말하며, 데이터 링크 계층은 이더넷 프레임을 통해 에러 확인, 흐름 제어, 접근 제어를 담당하는 계층을 말한다.
    • 유선 LAN - IEEE802.3이라는 프로토콜을 따르며 전이중화 통신을 쓴다.
      • 전이중화 통신 - 양쪽 장치가 동시에 송수신할 수 있는 방식을 말한다. 이는 송신로와 수신로로 나눠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현대의 고속 이더넷은 이 방식을 기반으로 통신하고 있다.
      • CSMA/CD - 이전에 유선 LAN에 사용한 반이중화 통신 중 하나이다. 이 방식은 데이터를 보낸 이후 충돌이 발생한다면 일정 시간 이후 재전송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는 수신로와 송신로를 각각 둔 것이 아니고 한 경로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보내기 때문에 데이터를 보낼 때 충돌에 대해 대비해야 했기 때문이다.
    • 유선 LAN을 이루는 케이블로른 TP 케이블이라고 하는 트위스트 페어 케이블광섬유 케이블이 대표적이다.
      • 트위스트 페어 케이블 - 여덟개의 구리선을 두 개씩 꼬아서 묶은 케이블이다. 구리선을 실드 처리하지 않고 덮은 UTP 케이블과 실드 처리하고 덮은 STP로 나눠진다. UTP 케이블을 흔히 LAN 케이블이라고 하고, 이 케이블을 꽂을 수 있는 커넥터를 RJ-45라고 한다.
      • 광섬유 케이블 - 레이저를 이용해서 통신하기 때문에 구리선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장거리 및 고속 통신이 가능하다. 보통 100Gbps의 데이터를 전송하며 내부와 외부를 다른 밀도를 가지는 유리나 플라스틱 섬유로 제작해서 한 번 들어간 빛이 내부에서 계속적으로 반사하며 전진하여 반대편 끝까지 가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 무선 LAN - 수신과 송신에 같은 채널을 사용하기 때문에 반이중화 통신을 사용한다.
      • 반이중화 통신 - 양쪽 장치는 서로 통신할 수 있지만, 동시에는 통신할 수 없으며 한 번에 한 방향만 통신할 수 있는 방식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장치가 신호를 수신하기 시작하면 응답하기 전에 전송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또한, 둘 이상의 장치가 동시에 전송하면 충돌이 발생하여 메시지가 손실되거나 왜곡될 수 있기 때문에 충돌 방지 시스템이 필요하다.
        • CSMA/CA - 반이중화 통신 중 하나로 장치에서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 캐리어 감지 등으로 사전에 가능한 한 충돌을 방지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과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1. 데이터를 송신하기 전에 무선 매체를 살핀다.
          2. 캐리어감지 : 회선이 비어 있는지를 판단한다.
          3. IFS : 랜덤 값을 기반으로 정해진 시간만큼 기다리며, 만약 무선 매체가 사용 중이면 점차 그 간격을 늘려가며 기다린다.
          4. 이후에 데이터를 송신한다.
      • 무선 LAN은 무선 신호 전달 방식을 이용하여 2대 이상의 장치를 연결하는 기술이다. 비유도 매체인 공긱에 주파수를 쏘아 무선 통신망을 구축하는데, 주파수 대역은 2.4GHz 대역 또는 5GHz 대역 중 하나를 써 구축한다. 2.4GHz는 장애물에 강한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전자레인지, 무선 등 전파 간섭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고 5GHz 대역은 사용할 수 있는 채널 수도 많고 동시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깨끗한 전파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 보통 5GHz 대역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와이파이 - 전자기기들이 무선 LAN 신호에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로, 이를 사용하려면 무선 접속 장치(AP)가 있어야 한다. 흔히 이를 공유기라고 하며, 이를 통해 유선 LAN에 흐르는 신호를 무선 LAN 신호로 바꿔주어 신호가 닿는 범위 내에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참고로 무선 LAN을 이용한 기술로는 와이파이 뿐만 아니라 지그비, 블루투스 등이 있다.
        • BSS - 기본 서비스 집합을 의미하며, 단순 공유기를 통해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것이 아닌 동일 BSS 내에 있는 AP들과 장치들이 서로 통신이 가능한 구조를 말한다. 근거리 무선 통신을 제공하고, 하나의 AP만을 기반으로 구축이 되어 있어 사용자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자유롭게 이동하며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ESS - 하나 이상의 연결된 BSS 그룹이다. 장거리 무선 통신을 제공하며 BSS보다 더 많은 가용성과 이동성을 지원한다. 즉, 사용자는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며 중단 없이 네트워크에 계속 연결할 수 있다.
      • 이더넷 프레임 - 데이터 링크 계층은 이더넷 프레임을 통해 전달받은 데이터의 에러를 검출하고 캡슐화하며 다음과 같은 구조를 가진다.
        • Preamble(7바이트) - 이더넷 프레임이 시작임을 알린다.
        • SFD(1바이트) - 다음 바이트부터 MAC 주소 필드가 시작됨을 알린다. Preamble과 묶여 Physical layer header라 부른다.
          MAC 주소 : 컴퓨터나 노트북 등 각 장치에는 네트워크에 연결하기 위한 장치(LAN 카드)가 있는데, 이를 구별하기 위한 식별변호를 말한다. 6바이트(48비트)로 구성된다.
        • DMAC, SMAC(6바이트) - 수신, 송신 MAC 주소를 말한다.
        • EtherType(2바이트) - 데이터 계층 위의 계층인 IP 프로토콜을 정의한다. ex) IPv4, IPv6
        • Payload - 전달받은 데이터
        • CRC(4바이트) - 에러 확인 비트
    • 계층 간 데이터 송수신 과정
      •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전송 계층으로 사용자가 보내는 요청 값들이 캡슐화 과정을 거쳐 전달되고, 다시 링크 계층을 통해 해당 서버와 통신을 하고, 해당 서버의 링크 계층으로부터 애플리케이션까지 비캡슐화 과정을 거쳐 데이터가 전송된다.
        • 캡슐화 과정 - 상위 계층의 헤더와 데이터를 하위 계층의 데이터 부분에 포함시키고 해당 계층의 헤더를 삽입하는 과정이다. 애플리케이션 계층의 데이터가 전송 계층으로 전달되면서 세그먼트 또는 데이터그램화 되며 TCP(L4) 헤더가 붙여지게 된다. 이후 인터넷 계층으로 가면서 IP(L3) 헤더가 붙여지게 되며 패킷화가 되고, 이후 링크 계층으로 전달되면서 프레임 헤더와 프레임 트레일러가 붙어 프레임화 된다.
        • 비캡슐화 과정 - 하위 계층에서 상위 계층으로 가며 각 계층의 헤더 부분을 제거하는 과정을 말한다. 캡슐화된 데이터를 받게 되면 링크 계층에서부터 타고 올라오면서 프레임화된 데이터는 다시 패킷화를 거쳐 세그먼트, 데이터그램화를 거쳐 메시지화가 되는 과정이 일어난다. 이후 최종적으로 사용자에게 애플리케이션 PDU인 메시지로 전달된다.
  • PDU - 네트워크의 어떠한 계층에서 계층으로 데이터가 전달될 때 한 덩어리의 단위를 말한다.
    • 제어 관련 정보들이 포함된 헤더, 데이터를 의미하는 페이로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계층마다 부르는 명칭이 다르다.
      • 애플리케이션 계층 : 메시지
      • 전송 계층 : 세그먼트(TCP), 데이터그램(UDP)
      • 인터넷 계층 : 패킷
      • 링크 계층 : 프레임(데이터 링크 계층), 비트(물리 계층)
    • PDU 중 아래 계층인 비트로 송수신하는 것이 모든 PDU 중 가장 빠르고 효율성이 높다. 하지만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는 문자열을 기반으로 송수신하는데, 그 이유는 헤더에 authorization 값 등 다른 값들을 넣는 확장이 쉽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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