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 -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해놓은 것이고, 객체를 생성하는 용도이다.
객체 -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이나 개념을 의미하고, 속성과 기능에 따라 용도가 다르다.
또한,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용어이기도 하다.
인스턴스 - 특정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
인스턴스화 - 클래스가 객체가 되는 것
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변수) + 기능(메서드)
객체 생성
클래스명 변수명; - 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를 선언
변수명 = new 클래스명; - 생성된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
객체의 사용
class Tv1_1 {
// 속성 : 변수 선언
String color; // 색깔
boolean power = false; // 전원상태 : false 로 초기화
int channel = 1; // 채널 : 1 로 초기화
// 기능 : 메서드 선언
void power() { // 전원 기능
power = !power;
if (power) {
System.out.println("전원 ON");
} else {
System.out.println("전원 OFF");
}
}
void channelUp() { // 채널 증가
channel++;
System.out.println("채널 증가");
}
void channelDown() { // 채널 감소
channel--;
System.out.println("채널 감소");
}
}
class Tv1_1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v1_1 t1 = new Tv1_1(); // TV1 인스턴스
t1.color = "검정색"; // 색깔 초기화
Tv1_1 t2 = new Tv1_1(); // TV2 인스턴스
t2.color = "흰색"; // 색깔 초기화
System.out.println("TV1 인스턴스 색깔 = " + t1.color);
System.out.println("TV2 인스턴스 색깔 = " + t2.color);
t1.power(); // 메서드 호출
System.out.println("TV1 인스턴스 채널 = " + t1.channel);
t1.channelUp(); // 메서드 호출
System.out.println("TV1 인스턴스 채널 : " + t1.channel);
t1.channelDown(); // 메서드 호출
System.out.println("TV1 인스턴스 채널 : " + t1.channel);
t1.power(); // 메서드 호출
// TV2 인스턴스 참조변수에 TV1 인스턴스의 주소 저장 했을 때
t2 = t1;
System.out.println("TV1 인스턴스 색깔 = " + t1.color); // 검정색
System.out.println("TV2 인스턴스 색깔 = " + t2.color); // 검정색
// 흰색이었던 TV2 인스턴스 의 색깔이 검정색으로 바뀐건가요?
// 아닙니다.
// 참조변수 t2 에 저장되어있던 TV2 인스턴스 의 주소가 없어지고
// TV1 의 주소가 t2 참조변수에 저장이 됩니다
// 따라서 t2 = t1; 이후 부터는
// t2 참조변수로는 더 이상 TV2 인스턴스 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
}
객체 배열 == 참조변수 배열 - 여러 개의 객체를 담을 수 있는 배열
클래스명[] 배열명 = new 클래스명[크기]
class Tv1_2 {
// 속성 : 변수 선언
String color; // 색깔
boolean power = false; // 전원상태 : false 로 초기화
int channel = 1; // 채널 : 1 로 초기화
// 브랜드 이름 속성 추가
String brand;
// 기능 : 메서드 선언
void power() { // 전원 기능
power = !power;
if (power) {
System.out.println("전원 ON");
} else {
System.out.println("전원 OFF");
}
}
void channelUp() { // 채널 증가
channel++;
System.out.println("채널 증가");
}
void channelDown() { // 채널 감소
channel--;
System.out.println("채널 감소");
}
}
class Tv1_2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v1_2[] tvArr = new Tv1_2[3];
tvArr[0] = new Tv1_2();
tvArr[1] = new Tv1_2();
tvArr[2] = new Tv1_2();
tvArr[0].color = "보라색";
tvArr[1].color = "주황색";
tvArr[2].color = "핑크색";
for (int i = 0; i < tvArr.length; i++) {
System.out.println(i + 1 + "번째 Tv인스턴스 색깔: " + tvArr[i].color);
}
for (int i = 0; i < tvArr.length; i++) {
System.out.print(i + 1 + "번째 Tv인스턴스 " );
tvArr[i].power();
}
System.out.println();
// 브랜드명 추가 전 확인
for (int i = 0; i < tvArr.length; i++) {
System.out.print(i + 1 + "번째 Tv인스턴스의 브랜드 명: " );
System.out.println(tvArr[i].brand);
}
System.out.println();
// 새로운 참조변수에 배열 안에 들어있는 객체 주소 값 배정
Tv1_2 samsung = tvArr[0];
Tv1_2 lg = tvArr[1];
Tv1_2 apple = tvArr[2];
// 참조변수를 사용해서 배열안에 넣어준 객체에 접근해서 각 인스턴스에 브랜드 이름 추가하기
samsung.brand = "samsung";
lg.brand = "lg";
apple.brand = "apple";
for (int i = 0; i < tvArr.length; i++) {
System.out.print(i + 1 + "번째 Tv인스턴스의 브랜드 명: " );
System.out.println(tvArr[i].brand);
}
}
}
클래스 == 데이터 + 함수
- 변수 :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
- 배열 : 같은 종류의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
- 구조체 : 서로 연관된 여러 데이터(종류 관계 X) 를 하나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
- 클래스 :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구조체 + 함수)
클래스는 원하는 타입을 직접 만들 수 있다.
ex)
사용자 3명의 시간을 관리하려고 한다.
클래스를 사용 안했을 때
class NoneClassTi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총 3명 의 시간을 변수로 관리
int hour1, hour2, hour3;
int minute1, minute2, minute3;
int second1, second2, second3;
// 총 3명 의 시간을 배열로 관리
int[] hour = new int[3];
int[] minute = new int[3];
int[] second = new int[3];
}
}
클래스를 만들었을 때
class Time3_1 {
int hour;
int minute;
int second;
}
class Time3_1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총 3명 의 시간을 객체로 관리
Time3_1 t1 = new Time3_1();
Time3_1 t2 = new Time3_1();
Time3_1 t3 = new Time3_1();
// 총 3명 의 시간을 객체 배열로 관리
Time3_1[] timeArr = new Time3_1[3];
timeArr[0] = new Time3_1();
timeArr[1] = new Time3_1();
timeArr[2] = new Time3_1();
}
}